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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검색 엔진 최적화)

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

SERP

 

 

 

SERP는 Search Engine Result Page의 줄임말로 검색 엔진의 검색창에 특정 키워드를 입력했을때 나타나는 말 그대로의 결과 화면을 의미한다. 검색어와 연관성이 높은 페이지들 혹은 비용을 지불하여 상위노출을 의도한 페이지들이 검색 결과의 가장 상단에 위치한다. 연관성이 높은 검색 결과를 자연 검색 결과(Organic Search Result)라고 하고 비요을 지불하여 상위에 노출된 검색 결과를 광고 검색 결과(Paid Search Result)라고 한다.

자연 검색 결과(Organic Search Result)는 사용자와 웹사이트 소유자 모두에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웹페이지의 연관성과 퀄리티를 결정하는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검색 엔진이기에 사용자는 검색어에 대해 가장 정확하고 연관성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광고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에 더욱 신뢰할 수 있고 공정한 정보가 제공된다. 웹사이트 소유자의 입장에서도 결제가 필요하지 않은 검색 결과로서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또한 검색 엔진에서는 이를 신뢰할 수 있고 웹사이트에 고품질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광고 검색 결과(Paid Search Result)는 유료로 진행되며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스폰서 링크 또는 구글 광고라고한다. 개인 혹은 기업이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 검색 엔진에 비용을 지불하는 웹페이지이며, 다른 모든 콘텐츠보다 먼저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며 사이트 링크 왼쪽에 '광고' 혹은 'Ad' 태그를 포함해 사용자에게 해당 결과가 광고임을 알린다.

 

대표적인 검색 엔진으로 Google, Bing, Yahoo! 들의 SERP는 공통적인 항목들을 포함한다.

  • 연결된 웹페이지의 타이틀 / 타이틀 태그
  • 각 페이지의 URL
  • 각 페이지의 설명(Meta-Description)
  • 연관 이미지
  • PAA(People Also Ask) 관련 질문 리스트
  • 광고

SERP는 물론 공통적인 부분도 있지만 개인마다 사용자의 위치, 사용자의 검색/방문 기록과 같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되기도 한다. 또한 검색 엔진들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툴을 제공하여 페이지 성능 추적 및 사용자 트래픽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콘텐츠 제작자 혹은 마케터들의 페이지가 해당 페이지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돕는다.

 

SERP의 동작 원리

먼저 SERP에는 주요한 3가지 형식이 존재한다.

  • 검색 엔진 스파이더(웹 크롤러)가 크롤링하고 색인화한 페이지
  • 검색 엔진의 디렉토리에 수동으로 추가된 페이지
  • 유료 광고의 결과로 표시된 페이지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할 때 복합 알고리즘 혹은 상위 노출을 위한 랭킹 시그널(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는 위치에 영향을 주는 특징 및 요소) 등을 사용해 웹 페이지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그런 다음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것 부터 가장 낮은 것 순으로 웹페이지와 링크들을 나열한다.

 

5가지 동작 원리

  • 관련 키워드의 수
    주제와 관련있는 포괄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랭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고 검색 엔진이 지양하는 키워드 스터핑(고의로 특정 키워드를 반복하여 삽인하는 것)을 해서는 안된다.
  • 백링크의 개수
    특정 페이지에 연결된 외부 웹페이지의 수는 SERP 랭킹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해당 웹페이지에 많은 백링크가 있다는 말은 즉 해당 웹페이지가 주제에 대해 권한 또는 영향력이 있으며 신뢰할 만한 콘텐츠라는 것을 의미한다.
  • 구조
    Google의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훑어볼 수 있는 간단한 섹션으로 구성된 페이지 혹은 쉽고 간단한 용어로 쓰인 콘텐츠를 선호한다.
  • 사용자 경험 (UX)
    해당 페이지의 보안, 로딩 속도 및 사용 편의성과 같은 구체적인 UX 요인들도 SERP 랭킹에 영향을 미친다.
  • 신뢰성
    : 검색 엔진은 웹 사이트의 보안, 신뢰도, 트래픽 및 시간 경과에 따른 백링크와 같은 누적 데이터를 고려한다.

 

사용자들의 검색의 의도

  • 거래형
    구매할 대상을 결정했고 구매할 준비가 된 사용자들의 검색으로 가격비교 혹은 구매할 장소, 시기 등의 요소들을 검색 
  • 정보형
    특정 문제 혹은 일반적인 정보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을때 답변을 위한 검색
  • 이동형
    특정 사이트, 페이지나 특정 위치를 찾으려는 검색
    예시:  쿠팡, 나이키, 근처 맛집..
  • 상업형
    구매의 의지를 가지고 관련 제품, 브랜드, 서비스 등을 조사하려는 검색
    예시: 아이폰 15 Pro, 나이키 운동화 265, 테일러메이드 드라이버..

[Reference]

[SEO (검색 엔진 최적화)]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What is SEO ? SEO (Search Engine Op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즉, 검색 결과에서의 상위 노출 Technical SEO : 검색 엔진의 기술적인 요건 만족 Contents SEO :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콘텐츠의 질을 높임 Link Buil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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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검색 엔진 최적화)] - Meta Data - SEO Basic

 

Meta Data - SEO 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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